Intro to Computer Programming 003 (Spring 2026) - Course Reviews
Student feedback for 21102524-003 Introduction to Computer Programming, Spring 2026
이 수업에서 특별히 좋았던 점은 무엇입니까?
- 전부. 항목별로 상세하게 이야기 하겠습니다.1. 수업 내용교수님은 OT 사전고지때 해당 과목이 인공지능 학부의 전공 기초임을 여러번 명시하셨음. 그리고 해당 목적에 맞게, 수업 내용을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요소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여러가지 예시의 실시간 실행 화면과 함께 자세하게 녹화하여 올려주셨음. 수업 안에서 쓰였던 코드들 또한 수업 자료에 첨부되어 있어 너무나도 흥미롭고 수월하게 수업을 수강할 수 있었으며, 교수님의 강의력 또한 이때까지 숙명여대에서 수강했던 모든 전공들의 교수님들 중 top 3 안에 들어가시는 강의력임. 추후 해당 교수님의 다른 교과목을 수강할 의향까지 들게 만드는 강의력으로, 너무나도 수업을 수강하는 동안 즐거웠음.2. 수업 외 항목약간은 무서울 정도의 피드백 속도를 보여주심. 아마 피드백을 담당하는 조교분들이 따로 계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정도의 피드백이며, 답변을 받기까지 빠르면 1시간 아무리 늦어도 24시간을 넘어간 적이 없던 걸로 기억함. 심지어 밤 늦은 시간에도 피드백을 해주시며,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한 것 같으면 어떻게든 이해를 할 수 있게 도와주심. 중간고사 이후에는 중간 수업 평가를 반영해서 학생들의 편의를 고려해, 사이버 강의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주차와 그 다음주차 강의까지 미리 열어주셨으며 숙명여대에서는 단 한번도 보지 못했던 자동 채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본인들의 실시간 정답 여부와 오류 발생 여부를 알 수 있음. 해당 분반의 제출한 학생들, 제출한 횟수, 정답 인원 등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서 학생들이 본인들만 헤매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어떠한 동질감 같은것도 느낄 수 있게 동기부여를 해주심.3. 시험 관련(현재 중간고사만 응시했음)너무나도 흥미로운 시험. 정말…. 이런 말을 계속해서 쓰는게 너무 그렇지만 실시간 정답 확인 여부가 공개되는 사이트를 시험장 앞에 띄워놓고, 해당 분반의 실시간 정답률을 볼 수 있음. 제출한 학생수, 정답자 수 또한 확인 가능한 사이
- 강의 자료가 체게적이고 깔끔해서 매우 좋았습니다. 학생들이 의문을 가질만한 부분은 미리 추가 설명도 적어주시고 언급해주시는 세심함도 너무 감사했습니다. Q&A 답변도 항상 구체적으로 해주셔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시험이 너무 어렵다는 평이 많았지만, 저는 오히려 제 실력을 확실히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 교수님 저는 이제까지 파이썬 등 코딩과 안 맞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살아왔는데 수업 너무 좋았습니다! 확실히 입문 수준은 아니고 난이도 자체는 높았지만 그만큼 많은 걸 얻어가는 수업이었습니다. 제 성적과는 별개로 이번 한 학기 동안 가장 만족도가 높은 수업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대면으로 꼭 뵙고 싶습니다.
- 교수님의 강의력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과제가 처음에는 너무 어렵게 느껴졌지만 실력향상에는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실시간 채점으로 매주 과제의 정답여부를 알 수 있는 점도 좋았고 중간고사문제에 대한 피드백도 남겨주셔서 좋았습니다
- 피드백이 빠르시고, 학생들 의견을 경청하려 하시는 게 느껴져서 정말 좋았습니다.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됐고, 프로그래밍을 할 일이 많지 않은 전공인데, 프로그래밍이 재밌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 강의가 자세하고 친절해서 초보자가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익히는 데에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프로그래밍 능력 배양을 위해 적절하게 설계된 과제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든 질문에 빠르게 답변 주시는 점이 좋았습니다.
- 교수님이 강의력이 정말 좋으시다. 정말 세세하게, 이해가 잘 되는 방식으로 알려주신다. 질문을 하기 위해 교수님께 메일을 보내면 정말 친절하게 하나 하나 알려주신다. 이번 학기에 들었던 수업 중에 가장 유익했다.
- 뭔갈 배우는 수업이라고 느껴졌어요사이버강의임에도 교수님의 강의력이 돋보여서 감탄했고 피드백도 착실히 확실하게 주셔서 좋았어요시험도 철저한 느낌이 들었고요개인적으로 앞에 정답 여부 띄워주는 거 좋다 생각해요
- 이번 한 학기 들은 수업 중 가장 재미있고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프로그래밍 ‘입문’이라고 하에는 과목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하나, 교양 강의가 아닌 전공 강의이므로 충분히 고려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전혀 상관없는 학부 재학생인데 너무 재밌어서 진지하게 전과하고싶어졌어요그치만 이제 .. 고학년인 .. 아무튼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가지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과제할 때마다 너무 너무 .. 너무 즐거워요
- 교수님. 조교님들과 편안하게 질문할 수 있는 Q&A를 마련해주신 부분이 좋았고 강의 내용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잘 알려주셔서 파이썬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고 가게 된 수업인 것 같습니다
- 예제가 개념을 적용하기에 적절한 문제들로 구성되어있고, 강의 들으면서 같이 코드를 작성(주피터 등등을 화면에 띄워주셨을때) 할 수 있어서 수업을 효과적으로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 프로그래밍입문이라는 과목명에 알맞게, 프로그래밍을 막 시작하고 파이썬을 처음 접한 학생들을 위해 교수님께서 최선을 다해 차근차근, 하나하나 알려주시려 하신 점이 좋았습니다.
- 수업은 전반적으로 유익합니다. 프로그래밍이 뭔지, 특히 코딩이라는 첫 계단을 넘게 해주는 좋은 강의입니다. 과제 제출 방식과 시험 방식이 특히 좋은 것 같습니다.
- 파이썬의 다양한 활용법을 소개한 점이 좋았습니다. 설명도 상세했습니다. 코드를 단순히 암기하지 않고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에 집중한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 교수님이 강의를 너무 잘하시고 특히 과제할 때 오류 생기거나 모르는 부분을 게시판에 질문하면 보통 몇시간 이내에 바로바로 답변 주셔서 좋았습니다.
- 파이썬을 전문적으로 폭넓게 배울 수 있어 좋았다.이론을 배우고 바로 실습할 수 있도록 과제가 주어져서 내용을 습득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 교수님께서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지식을 전달해주시려고 하십니다. 학생의 의지만 있다면 정말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는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과제를 통해 매주 배우는 내용을 직접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았다. 제출한 과제에 대한 정오 피드백이 빨리 나와서 편했다.
- 교수님께서 피드백을 굉장히 상세하게 세세히 주십니다. 게다가 피드백 속도도 온라인 강의지만 정말 빠릅니다. 너무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 좋았던 점은 프로그래밍에 대해 모르던 상태에서 수업을 통해 코딩 관련 용어나 기본 개념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 수업 난이도가 조금 있었지만, 계속된 연습을 통해 파이썬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이 매우 친절하시고 피드백도 빠르셨습니다.
- 온라인 강의여서 나의 속도에 맞게 수업 속도를 조절할 수 있던 점이 가장 좋았다. 그리고 과제 자동 채점 시스템이 정말 신기했다.
- 과제 후 채점 여부를 바로 확인 가능했던 점(누락된 적도 있지만) 늦은 시간에도 학생 질문에 관한 메일에 답변해주신 점
- 교수님이 너무 좋으시고 큐엔에이도 매우 잘 진행되었다. 강의도 완벽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딱히 흠 잡을 곳이 없다.
- 아주 재밌다. 그리고 QnA가 매우 잘 활성화되어있어 조교님과 교수님이 질문에 대한 답을 빠르고 자세히 주신다.
-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철저히 배울 수 있었다. 등록금이 아깝지 않음. 교수님께서 친절하시고 피드백이 빠르다
- 자동화 프로그램 만드는 게 너무 유익했다. 스노보드와 티빙 등 자동화 프로그램 만들어서 쓰는데 너무 편하다.
- 최고의 강의력. 사이버강의라는 한계를 넘어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수업을 진행함.
-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여러 상황에서 프로그래밍을 할 수있어서 좋았다. 매크로 만들기가 매우 흥미로웠다.
- 과제에 대한 채점이 빨라서 과제를 흐름이 끊기지 않고 빠르게 고치고 정답을 도출해낼 수 있어서 좋았다.
- 수업을 잘 따라가기만 하면 초보 수준이 아닌 제대로 된 프로그래밍 능력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학생들의 의견을 잘 반영해주시는 것 같다. 정말 꼼꼼하게 가르쳐주셔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 수업 내용 중 잠깐씩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지만 따라가기만 하면 배울 것들이 정말 많아서 좋았어요
- 교수님의 피드백이 굉장히 빠르십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연습을 많이 하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 제가 부족한거지 강의는 문제가 없었다고 느꼈습니다……..과제가 도움이 많이 되는것 같아요
- 프로그래밍의 기초도 전혀 없었지만 파이썬의 중급수준의 강의까지 들어볼 수 있는 강의였다.
- 온라인 수업임에도 QnA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피드백을 바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 수업의 주제와 같이 프로그래밍을 입문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얻어볼 수 있었다.
- 과목 자체는 어려웠지만 프로그래밍을 설명해주시는 교수님의 강의력은 정말로 좋았습니다
- 파이썬을 심층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서 좋았고, 교수님의 강의력이 너무 너무 좋으세요
- 교재가 꼼꼼하고 과제가 상세하게 설명되어있음바로바로 채점되는 시스템이 편리했다.
- 사이버강의임에도 불구하고 교수님의 설명과 예시가 이해를 돕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 프로그래밍을 실생활에 접목 시킨 활용 예시를 알려주셔서 학습 의욕이 올라갔습니다.
- 교수님의 열정이 느껴졌고 학샹들 질문에 대한 답변을 빠르게 남겨주셔서 좋았다
- 매주 과제를 통해 실습을 했던 점이 강의 내용을 체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 온라인 수업임에도 불구하고 즉각적인 피드백과 소통이 잘된다는 점이 좋았다.
- 어렵긴 했지만 매주 솔루션이나 질문 답변을 성실히 제공해주셔서 무리없었다.
- QnA 게시판에서 궁금한 점 바로 질문하고 답변 받는 것이 좋았습니다.
- 매주 과제를 통해 해당 주에 학습한 내용을 적용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입문 과목임에도 파이썬의 전반적인 흐름을 진행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교수님이 강의에 열정적이시고 학생들 피드백을 도와주시려 항상 노력해주심
-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코딩에 대해 배울 수 있어 좋았다
- 전공 관계 없이 누구나 기초부터 프로그래밍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 올려주시는 pdf파일의 내용이 충분하고 체계적이라서 이해가 잘되었다
- 파이썬에 대해서 짧고 굵게 배울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 AI조교로 실시간 채점이 가능하고, 재제출이 가능한 점이 좋았다.
- 프로그래밍의 기초 부분을 탄탄하게 채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교수님께서 차근차근 떠먹여주시려는 게 느껴짐. 근데 너무 어려움
- 교수님이 피드백을 구체적이고 빠르게 주셔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 교수님께서 친절하고 꼼꼼하게 수업해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 파이썬에 대해 교양과목으로는 부족한 지식을 채울 수 있었다.
- 과제나 질문에 대해서 피드백이 빠르고 정확해서 좋았습니다.
- 교수님은 세세히 설명해주시는 것 같아 좋긴했습니다…..
- 프로그래밍 기초부터 응용까지 전반적으로 다뤄서 유익했습니다
- 실시간 과제 채점과 질문 게시판을 적극적으로 활성화 한 점
- 교수님이 설명을 너무 잘 해주셔서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 거의 유일하게 흥미로운 강의였다. 나의 도전정신을 자극함
- 연습 자료와 해설이 있어 추가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 설명을 잘해주시고, 예제와 자료를 많이 주셔서 좋았다.
- 교수님께서 진심으로 정성있게 수업을 해주시는 것 같다.
- 교수님께서 정말 열정적으로 알려주려고 하셔서 좋았어요
- 흥미로운 과제와 혁신적인 평가 시스템이 좋았습니다.
- 혼자서는 못할 거 같던 프로그래밍 접해봐서 좋았다.
- 잘 알려주시려고 해서 좋아요… 한 학기 단기코스
- 교수님 강의력이 좋으시고 열정적이셔서 좋았습니다.
- 교수님의 강의력과 충분한 설명이 너무 좋았습니다.
- 자세하고 정확한 개념 설명이 특별히 좋았습니다.
- 다양한 예제들을 통해 개념을 활용해볼 수 있었음
- 교수님께서 학생들의 의견을 잘 반영해주셨습니다
- 입문과목임에도 약간의 심화지식을 알 수 있었다
- 강의력이 좋아서 얻어갈 수 있는게 많았습니다.
- 수업이 너무 좋아서 3번 들을 것 같습니다..
- 찬찬히 설명해주시고 q&a가 빨라서 좋았습니다
- 프로그래밍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 사이버강의라 이해 안될때 멈추면서 수강 가능
- 프로그래밍에 대해 잘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 사이버 강의라 시공간에 제약이 없어서 좋았다
- 교수님의 상세한 설명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 자료도 좋고 교수님 강의력도 좋으셨습니다.
-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 질문에 대한 정말 빠른 답변이 좋았습니더
- 교수님이 친절하시고 강의력이 좋으십니다.
- 설명을 잘 해주셔서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
- 프로그래밍에 대해 확실히 알게는 되었음.
- 과제평가 스타일 부담 없고 공부가 잘된다
- 어려운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좋았음
- 이해하기쉽게 설명을 자세히 해주십니다.
- 문과생이라 정말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 설명이 자세하고 피드백이 빨라서 좋았다
- 파이썬 입문을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프로그래밍에 관해 배울 수 있었던 점
- 파이썬을 깊이 있게 알게 되었습니다.
- 교수님 피드백이 빠르셔서 좋았습니다.
-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잘 알게되었다.
- 교수님의 강의력이 압도적으로 좋다.
- 파이썬 꿀잼이고 강의력 너무 좋으심
- 프로그래밍을 직접 해볼 수 있었다.
- 교수님의 피드백이 구체적이라는 점
- 교수님께서 설명을 잘 해주십니다.
- 교수님께서 피드백을 잘 해주십니다
- 전반적으로 모든 내용이 좋았습니다
- 필요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줌
- 프로그래밍 실력이 빠르게 향상됨
- 교수님 강의력과 강의자료 퀄리티
- 교수님 강의력이 너무 좋으시다.
- 교수님 강의력이 매우 좋습니다.
- 질문에 자세히 답변해주셨습니다
- 교수님 강의력이 너무 좋아요
- 다양한 실습을 해볼 수 있음
- 한 학기 수고하셨습니다 :)
- 파이썬에 대해 자세히 알려줌
- 친절하시고 꼼꼼하신 교수님
- 교수님의 강의력이 좋아요!
- 교수님 강의력이 좋으시다.
- 교수님의 강의력이 좋았다.
- 기초 개념을 상세히 설명
- 코딩에 대해 알게됐습니다
- 지식 함양이 잘 되었다.
- 교수님의 적극적인 피드백
- 설명이 너무 깔끔하다.
- 비전공생도 들을수잇엇다
- 교수님의 섬세한 피드백
- 기초에 대해 모두 배움
- 설명이 꼼꼼하였습니다.
- 과제 제출물 자동 채점
- 공부를 열심히 하게됨
- 설명을 자세히 해준다
- 교수님의 강의력!!!
- 강의력이 좋으십니다.
- 교수님이 열정적이시다
- 실습(과제)이 재밌다
- 많은 것을 얻어갔다.
- 교수님이 열정적이시다
- 자세히 설명해주셨다
- 온라인 강의였던 점
- 친절한 설명과 구현
- 교수님의 열정..
- 교수님의 정성강의
- 섬세한 개념 강의
- 양질의 학습 자료
- 교수님의 강의력
- 강의력, 준비성
- 온라인 수업인것
- 수업방식이 깔끔
- 피드백이 빠름
- nothing
- 체계적인 내용
- 실시간채점
- 딱히 없다
- 강의구성
- 체계적임
- 문제풀이
- 교수님
- 싸강임
- 피드백
- 솔루션
- qna
- 피드백
- 없다
- 싸강
- 없음
- 없음
- 없다
- 없다
- 없음
- 자료
- 없음
- d
- =
- ㅡ
- ⠀
- -
- G
수업내용이나 방법 등 개선할 점은 무엇입니까?
-
- 수업 내용이 약간은 어려울 수 있다고 느껴지는 부분.인공지능 학부 전공기초 과목임을 고려해봄에도 불구하고, 해당 교과목은 전공 치고도 살짝 어려운 편에 속함. 동일한 it 관련 학부인 소프트웨어 학부의 파이썬 전공기초 과목인 소프트웨어의 이해 과목과 비교해도 좀 더 깊어지고 넓어지는 코딩의 세계에 대해서 가르치신다는 느낌이 들음. 해당 과목을 왜 교양 과목으로 편성했는지는 이해가 가지 않지만, 이 과목의 난이도가 절대 전공 과목임을 고려해도 쉽지 않다는 점을 OT때 고지하실 필요가 있어보임. 하지만, 해당 부분만 고지하신다면 수업 내용은 너무나도 흥미로운 부분들의 연속이라 교수님의 수업 그대로 진행하는 게 좋아보임. 등록금이 제대로 된 곳에 쓰인다는 느낌을 받는 수업이고 절대 지능이나 선천적인 천재의 영역이 아니라는 느낌은 확실히 들음.2.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약간 부담스러울 정도로 상세하게 설명해주시는 부분사실 이 부분은 컴퓨터 관련 전공 교수님들의 성향이라고 생각하긴 하지만, 약간 이해가 안 가는 학부생을 발견하면 그 학생이 코딩에 흥미를 잃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과도한 친절을 베푸시고 상세하게 설명해주시는 성향이 있으신 것 같음. 학생들을 배려해주시는 그 진심과 마음은 정말로 감사하지만 해당 과목을 교양 과목이라고 생각하고 수강하는 일반적인 학부생들은 그런 교수님의 태도가 부담스럽다고 느낄 수 있으니 해당 부분도 OT때 말씀해주시면 좋을 것 같음.3. 이 부분은 제일 아쉬웠던 부분임. 시험이 현장 응시로 이번학기부터 전환되었다고 들었는데, 부정행위 관련 잡는것이 좀 널널하다고 들었음. 일부 강의실에서는 프로그래밍 도중 전화기가 울리거나, 카카오톡 등이 켜진 사례가 발견되기도 했었음. 그리고 개인별로 연습 종이를 가지고 와도 된다 라고 되어있었는데 해당 종이를 검사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들려와서 부정행위 관련해서는 애매하다 라는 의견이 많아 해당 부분 개선이 필요함.
- 한 학기에 파이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다 배울 수 있어 좋았지만 교양으로서 양이 너무너무 많아 버거웠습니다. 매주 과제 덕분에 개념을 까먹지 않고 넘어갈 수 있었지만 처음 배운 개념을 바로 습득해서 과제를 해내야 하는 점에서 많은 시간이 들었고 다른 수업들과 병행하기 어려웠습니다. 전반적으로 난이도가 조금 내려간다면 교양으로서 시간을 투자하는데 충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조심스럽게 말씀드려봅니다.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한 학기 동안 파이썬에 대해 확실하게 알고 가게 되어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수업은 입문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초 강의임에도 불구하고 난이도가 상당히 높게 느껴졌습니다. 기초 개념을 충분히 익히기 전에 어려운 내용으로 빠르게 넘어가다 보니 수업을 따라가는 데 부담이 있었습니다. 또한 과제의 난이도가 높아 수업 내용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으며, 추가적인 자료 탐색이나 학습이 필수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입문자를 대상으로 하는 강의인 만큼 기초 개념을 더 충분히 설명하고, 과제 역시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조정된다면 학습에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수업이 비전공자들에게는 너무 가혹합니다. 재수강을 하고 있거나 코딩을 전공하는 사람들도 어렵다고 하는데, 프로그래밍’입문’이라는 강의명이 과연 옳은 것인지 매주 수업을 들으며 의문이 생깁니다. 정말 코딩 한 번 제대로 배워보고 싶다 마스터 해보고 싶다 라는 큰 욕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주변인들에게 딱히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계속 이 방식으로 강의가 진행된다면, 강의명을 프로그래밍 마스터 정도로 바꾸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과제가 비전공생, 입문자는 도움없이 손을 댈 수 없는 난이도입니다. 중간시험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입문이라길래 신청했는데 공대생도 어려워하는 과제를 제가 풀고있더군요… 수업때 다룬 예제와 비슷한 난이도와 유형의 문제를 다뤄주시거나.. 힌트를 더 많이 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파이썬이라는 과목 특성상 계속 어려울거라는거 알지만요…)
- 너무 정말 공부하다 포기해버리고 싶을 만큼 어렵습니다. 이 과목이 미디어 전공선택과목이라는 것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분명 평생 문과로만 살던 학생들이 정말 많습니다. 처음으로 강의를 들으며 무력감이라는걸 느꼈습니다. 심지어 저는 중간 시험 점수도 중간값보다 한참 높습니다. 그래도 기말 준비에서는 그냥 포기할까 싶었습니다.
- 수업을 듣는 사람마다 실력이 제각각이다보니 어느 한 명에게 난이도를 맞출 수 없는 점은 이해하지만프로그래밍 ‘입문’ 수업이라기엔 시험 문제가 너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수업 내용과 과제에 충분히 잘 따라갔다고 생각했는데, 중간고사 시험을 보고 난 후 무너졌습니다.작년 기출보다 쉽게 내신다고 하셨는데.. ㅜㅜ
- 대면 시험으로 처음 바뀌어서 그런지 강의실이나 조교님 컨디션이나 수 차이에 따라 편차가 있는 것 같다. 중간 때 종이에 다른 내용이 써있어도 안 잡아서 잡아야할 부분에서 안 잡고 안 잡아도 되는 부분에서 잡는 느낌을 받았다. 대면 시험이 더 체계적이고 공정하게 바뀌던가 아니면 비대면이 맞지 않나 싶다.
- 중간고사를 칠 때, 강의를 매주 충실히 듣고 과제도 꼼꼼히 했었는데 막상 시험을 쳐보니 고학번이나 코딩을 많이 해본 사람들에게 훨씬 유리한 문제들이 나왔다고 생각해서 중간고사가 끝난 뒤로 의욕을 잃었다. 1학년 전공필수과목인 만큼 난이도 하향조정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낀다 …
- 굉장히 큰 강의실에서 많은 인원이 시험을 보기 때문에 부정행위를 적발하기에 어려운 것 같습니다. 특히 중간고사 때 쪽지 지참 등의 오프라인 부정행위는 누군가 마음 먹고 시도한다면 성공하기에 쉬워 보였습니다. 이 부분만 개선된다면 완벽한 강의가 될 것 같습니다.
- 수업에 대해 어렵다 또는 알아듣기 힘들다고 피드백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교수님께서 이 말에 휘둘리지 않고 같은 방식으로 수업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솔직히 개인적으로 학생들이 피드백하는 정도로 어렵거나… 이상하거나… 그런 내용이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 전공 강의인 건 알지만 너무..너무 어려워요. 솔직히 싸강으로 하면 안될 거 같아요… 안 그래도 어려운데 집중이 안돼요. 시험도 너무 어렵습니다. 오티 때 중급 프로그래머로 만드시겠다고 하신 거처럼 교수님이 저희한테 너무 많은 걸 바라시는 거 같아요
- ‘입문’이라는 워딩을 보고 파이썬을 처음 해보는 사람이 이 과목을 수강할 수 있을텐데 파이썬을 배워본 적 없는 사람에겐 너무 어려운 내용이 많았다. 후반에 진도를 조금만 늦추거나 등등의 방법을 쓰는 게 좋을 것 같다.
- 그냥 내용이 너무 어려웠어요개념에 비해 연습문제들이 너무 어려웠고 시험문제는 더 어려웠어요작년보단 낫다 생각하긴 한데 그거 감안해도 비전공생들은 정말 힘들어하고 받아가는 것도 적은 수업이라 생각해요…
- 중간고사 난이도가 초보자에게는 다소 높게 느껴졌다.과제는 비교적 잘 해결할 수 있었지만 중간고사는 문제를 풀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초보자의 수준도 고려하여 시험 난이도를 적절하게 조정해 주시면 좋겠다.
- selenium 라이브러리 사용하는 과제 좀 더 다양하게 내주시면 좋겠다.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걸 느껴보고 싶은데 과제 정도로 하고 싶다. 점수와 별개로 만들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_^
- 수업에서 배운 거에 비해 과제가 너무 어렵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마치 강의에서는 더하기, 빼기를 배우고 과제나 시험에서는 배운 더하기 빼기를 가지고 회귀분석을 구현하는 느낌이었습니다.
- 사이버 강의로 진행되는데.. 강의 형태에 비해 너무 빡빡한 일정인 것 같습니다. 학생들에게 많은 부분을 맡기는 것 같아서 중간에 수업을 놓치면 따라가기가 힘든 것은 사실인 것 같아요.
- 개선할 점은 딱히 없지만,GitHub 이용방법 (업로드하거나 다운 받는 방법 등), LLM 활용방법과 같이 앞으로 개발할 때 필요한 실용적인 부분도 같이 알려주셨으면 좋겠다.
- 제발 난이도를 낮추시기를 바랍니다 수강생들은 몇달전까지 코딩의 ㅋ 도 모르는 고등학생이었다는 사실을 잊고 계신듯 합니다 교수님이 생각하는것보다 수강생들의 수준은 훨씬 낮습니다.
- 중간고사 문제 난이도를 작년에 비해 쉽게 출제할 것이라고 하였으나, 실제로는 더 어렵게 느껴졌다. 학생들이 어느 부분을 더 어려워하는지 약간 잘못 파악하신 것 같다.
- 작년 강의영상을 그대로 사용한 거 같은데 중간중간 작년과제에 대해 언급하는 등의 내용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들으면서 이런 과제가 있었나 혼란스럽습니다
- 입문이라고 하는데 전혀 입문수준이 아닙니다…. 전공생들도 어려워하는데 초보자들은 오죽하겠습니까…… 피피티 양도 너무 방대합니다….
- 중간고사 서술형 전체 배점을 늘리고 문제 문항수를 늘려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를 내주시면 제 실력을 더 객관적으로 확인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 시험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공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한 문제도 실습문제를 풀수가없었다. 그리고 계절학기 싸강으로 한 번만 열어주시면 좋겠음
- 시험이 너무 어렵습니다 입문 과목인 만큼 난이도를 낮추어 관심을 가지고 처음 듣는 학생들도 좋은 결과를 얻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코딩 노베이스여도 수강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초반 2주차까지의 강의빼고는 갑자기 난이도가 상승해서 학습에 다소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 수업 내용과 과제 사이의 난이도 차이가 큰 편이라고 생각되지만 상세한 피드백 및 설명으로 어느 정도 보완되었다고 생각한다.
- 시험 및 과제의 난이도 조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주차가 지나면 지날수록 학습 의욕이 점점 떨어지는 강의입니다,
- 강의명이 프로그래밍입문인데 입문 단계는 아닌 듯 하다. 난이도 조절을 하거나, 강의명을 바꾸는 것도 좋을 것같다
- 초보자가 따라가기 벅차고, 시험이나 과제 문제에서 수업시간에 다룬 개념보다 더한 난이도를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 진도가 너무 빠르고 수업이 어려워요.. 시험이 평소 진도 나가는 범위에서 많이 변형된 문제로 출제됩니다.
- 프로그래밍입문이라는 과목명과 다르게, 시험 난이도가 수업 내용에 비해 극단적으로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 입문자에겐 어려움을 겪는다Ai를 써서 일을 하는 시대에서 시험자체는 손코딩하는 느낌이라 아쉽다
- 배우는 내용에 비해 응용해야하는 문제의 난이도가 너무 높다. 배운 것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수준.
- 작년 강의를 쓰시는 것 같은데 이전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새로 강의를 찍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음.
- 일단, 너무 어렵다 수업 내용만으로는 바로 문제 풀기가 어려울 정도로, 응용력을 상당히 요한다.
- 강의명이 “프로그래밍입문”이지만 프로그래밍 입문자가 수강하기에 과하게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 내용이나 시험이 입문자에게는 다소 높은 난이도로 느껴져서 강의를 수강하는 동안 어려움이 있었다.
- 수업 내용이 너무 어려움진짜 과하게 어렵다는 생각이 듦시험 보는 큰 강의실이 너무 불편했음
- 시험 문제의 난이도를 다양하게 분포시켜서 평균이 너무 낮지 않게만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수업에서 충분히 다뤄지지 않은 내용이 과제나 시험으로 출제되어 풀이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수업 난이도에 비해 시험 난이도가 훨씬 높은 것 같다.시험 운영 방식을 바꿨으면 좋겠다.
- 중반부터 과제 내용이 너무 어려워져서 LLM 도움 없이 수행하기엔 시간이 너무 오래걸렸다.
- 다만 실기 시험의 경우 입문자에겐 어렵습니다… 난이도를 조절해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 입문 수업이 아니예요 문과생들도 많이 듣는데… 입문이라 해서 들었다가 너무 어려웠어요
- 열정이 너무 과다하신 나머지 너무 어렵고 너무어려워요 입문이아니에요 이건 대학생학대입니다
- 강의명은 분명 프로그래밍 입문인데 입문이 아니라 체감상 조금 더 어려운 느낌이었다
- 이 학문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강의 초반 단계에 힌트를 더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위한 기출문제 혹은 예상문제가 조금 더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 비전공자에게는 따라가기 너무 어려운 내용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 공대 파이썬 기초 수업을 듣고도 따라가기가 조금 벅찼음 기초강의는 아닌듯함…
- 조금 더 입문강의에 맞게 과제 난이도나 시험 난이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 감안하고 들은것이긴하지만 비전공자입장에서 듣기엔 난이도가 많이많이 높다.
- 시험 평균 점수가 총점의 50%는 넘을 수 있게 출제해주셨으면 좋겠어요.
- 예제를 이미지 말고 복사가능한 텍스트형태로 주면 더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 중간, 기말고사 시 충전이 안 되는 공간에서 진행한 점이 힘들었습니다.
- 초심자의 입장에선 특정 시점부터 난이도가 너무 높아진다고 느꼈습니다.
- 수업 내용 관련 예제 문제를 좀 더 제공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온점 하나라도 틀리면 오답처리하는 자동채점 시스템에 개선이 필요함.
-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과제나 시험 내용이 조금 어렵다.
- 진도를 너무 빠르고 단기간에 많이 나가서 개념 이해하기 힘들었다.
- 다루는 내용이 방대하고 수업에 비해 과제와 시험이 어렵습니다..
- 개선은 아니고 그냥교수님이 너무 똑똑해서제 능지가 안따라줘요
- 실기 시험이 수업 과제에서 배운 것에 비해 너무 어려웠습니다.
- 가르치는 내용에 비해 과제로 주는 내용이나 시험이 너무 어렵다
- 너무 어려웠어요… 그렇지만 이 부분은 제가 개선되어야 합니다.
-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 난이도가 너무 높다고 생각합니다.
- 중간, 기말고사를 더 편한 환경에서 볼 수 있으면 좋겠다
- 강의 내용에 비해 과제와 시험의 수준이 매우 높았습니다.
- 학생들을 실력을 좀 더 반영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 난이도가 너무 높아 중간에 낙오하는 인원이 굉장히 많음
- 너무 어려워요 난이도가… 난이도 조절 부탁드립니다.
- 과목 제목이 절대로 프로그래밍 입문이 아닌거 같습니다
- 프로그래밍입문이지만 난이도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 입문 강의인데 비전공자가 따라가기엔 버거웠습니다.
- 입문 치고는 조금 어려운 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 입문 수업이라기엔 꽤 수준이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 시험이 수업내용과 과제에 비해 어려운 것 같다.
- 전반적으로 입문이 아닌 것 같다. 난이도가 높다
- 없음(나만 잘 참여하면 얻는 게 많은 수업)
- 비전공생 전용 분반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 입문 과목이라기엔 너무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 수업 내용에 비해 시험 난이도가 너무 어렵다
- 입문이라는 강의명에 비해 난이도가 높았다.
- 입문이라고 하기엔 내용이 많이 어려워요..
- 배운 것에 비해 과제와 시험 난도가 어렵다
- 시험보는 시간이 변경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시험시간이 너무 길어서 조금 힘들었습니다
- 기말고사 볼 때 장소가 너무 협소하다..
- 입문이라고 하기엔 난이도가 높은거 같다
- 너무…어려워요…입문이아닌거같아요
- 너무 어려워요 처음 배우는 사람에겐
- 입문 치고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 입문이라기에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 과제가 어렵긴하지만 할만하다.
- 시험이 너무 과하게 어렵습니다
- 너무 어렵고 연습 문제는 적다
- 난도가 좀 높은 편인거 같아요
- 과제가 너무 어렵고 많습니다.
- 한 학기 수고하셨습니다 :)
- 시험 난이도가 너무 어려웠다
- 너무 어렵다……..
- 실기시험 너무 어려웠습니다
- 중간시험문제가 어려웠습니다
- 너무 어려움 입문이 아님
- 시험이 너무 어렵습니다.
- 시험너무어려워요살려주세요
- 너무 어렵습니다…
- 과제가 너무 어렵워요
- 딱히 없는 것 같다.
- 조금 어렵습니다..
- 시험이너무 어려워요
- 없는 것 같습니다.
- 시험이 너무 어렵다
- 너무 어려워요…
- 어렵습니다.!!
- 너무 어렵습니다
- nothing
- 너무 어렵다.
- 시험이 어려움
- 너무어려워용
- 딱히 없다.
- 입문이 아님
- 난이도 조절
- 특별히 없음
- 다좋습니다
- 없습니다.
- 없습니다!
- 딱히 없음
- 없습니다.
- 없습니다.
- 없습니다.
- 딱히 없음
- 없습니다.
- 없습니다
- 없습니다
- 없습니다
- 없습니다
- 없습니다
- 없습니다
- 내 지능
- 없습니다
- 없습니다
- 없습니다
- 없어요!
- 없다!
- 없다.
- 없다.
- 없음
- 없음
- 없음
- 없다
- 없음
- 없음
- 없다
- 없다
- 없다
- 없음
- 없음
- 없음
- 없다
- 없음
- 없음
- 없음
- 없음
- 없음
- 없음
- 없음
- 없음
- 없음
- 없다
- 없음
- 없음
- 없음
- 없음
- d
- =
- H
- -
- 없
- ㅡ